본문내용

본문

현재모집중인과정
+ Home > 모집중인 교육 > 현재모집중인과정 > 모집중인과정상세보기
(3D프린터운용) 기계설계 및 3D프린터 융합 (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취득) [국가기간전략산업]
(3D프린터운용) 기계설계 및 3D프린터 융합 (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취득)
과정명
(3D프린터운용) 기계설계 및 3D프린터 융합 (전산응용기계제도기능사 취득)
교육기간
2021-03-10~2021-07-29
교육시간
09:30~17:10 / 일일7시간 / ( 월 화 수 목 금 )
교육장소
510호
교사명
강남이 교사
과정소개
가. (국가기간·전략산업직종 직종 정의)3D 프린터 기반으로 제품을 제작하기 위하여 제품스캐닝, 디자인 및 엔지니어링 모델링 및 3D프린터용, SW, HW를 운용할수 있다.
나. 대상물의 형상을 X, Y, Z 값의 수치정보를 가진 데이터로 취득하여 컴퓨터상에 3D데이터로 구현하기 위하여 스캐너를 결정하고, 스캔 데이터의 후처리 보정할 수 있다.
다. 오류 없이 3D프린팅 작업을 수행하기 위하여 3D프린팅 출력용 파일의 문제점을 파악하여 데이터를 수정하고 출력용 파일을 재생성할 수 있다.
라. 고품질의 제품을 출력하기 위하여 슬라이서 프로그램에서 지지대를 설정하고 슬라이싱하여 G코드 파일을 생성할 수 있다.
마. 제품출력 전 3D프린터의 최적화 상태로 만들기 위하여 3D프린터에 소재 장착, 데이터 업로드를 실시하고 3D프린터의 출력설정을 할 수 있다.
바. 원활한 3D프린팅을 위하여 출력과정 중 출력오류에 대처하고 출력 후 안전하게 제품을 회수할 수 있다.
사. 3D프린팅된 출력물에 최종 가공을 위하여 표면처리와 도장을 실시하고 검증을 통하여 상품화할 수 있다.
아. CAD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제도 규칙에 따른 2D 도면을 작성하고, 확인하여 가공 및 제작에 필요한 2D도면 정보를 도출 할 수 있다.
자. 기계설계 규정에 따라 치수 및 공차를 표현하고, 도면 데이터를 관리할 수있다.
차. CAD 프로그램을 사용자 작업 환경에 맞도록 설정하고, 모델링 할 수 있다.
카. 형상 설계 오류를 사전에 검증하고 수정하여, 가공 및 제작에 필요한 형상에 관한 정보를 도출 할 수 있다
타. 기 작성된 조립도 및 부품도에서 표준부품을 파악하여 설계 규격을 준비하고, 투상도법으로부터 입체 형상을 구현하여 조립부분의 형상을 분석할 수 있다.
파. 각 기계 구성품의 체결을 목적으로 강도, 강성, 경제성,수명을 고려하여 체결요소를 설계할 수 있다.
하. 동력전달시스템에서 요구되는 동력전달요소의 구조와 기능을 파악하여 설계할 수 있다.
돌아가기